참고자료

카페 안 모바일 워커…보는 순간 感이 왔죠

길벗 道伴 2013. 8. 31. 21:31
카페 안 모바일 워커…보는 순간 感이 왔죠
세계최대 복합사무공간 임대업체 `리저스` 마크 딕슨 CEO
최소비용에 시간·일·주 단위로 사무실 빌려줘
서울 포함 100개국 거의 똑같은 시설·서비스
회원 130만명…아태지역 매출성장 가장빨라
기사입력 2013.08.30 14:19:13

 

#1. A는 직원 50여 명 규모의 중소기업 대표다. A는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바이어들에게 자신의 제품을 알리고 있다.

 그러나 해외 출장마다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만한 적당한 사무 공간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다.

호텔 비즈니스센터는 국가와 호텔별로 시설과 서비스, 임대료가 천차만별이라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다.

#2. 글로벌 전자제품업체 B사는 올해 칠레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B사는 칠레 산티아고에 사무실을 알아보고 있지만 임대료가 만만치 않다.

성공 여부가 보장되지 않는 낯선 시장에서 비싼 가격에 사무실을 임차하기도 부담되는 상황이다.



영국인 마크 딕슨(Mark Dixon)은 이 같은 틈새시장을 노리고 1989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리저스(Regus)`를 창업했다.

리저스는 인터넷과 영상회의가 가능한 회의실부터 비서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세계 최대 복합사무공간 임대 업체다.

리저스는 서울을 포함해 미국 뉴욕, 프랑스 파리, 베네수엘라 카라카스, 케냐 나이로비 등 전 세계 100개 국가에서 거의 똑같은 사무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센터 1500여 곳을 운영하고 있다.

리저스는 이 같은 비즈니스센터 운영을 통해 지난해 매출 12억4410만파운드(약 2조1500억원), 영업이익 9020만파운드(1560억원)의 성적을 달성했다.

세계 각국의 리저스 비즈니스센터를 이용하는 `모바일 워커(Mobile Workerㆍ출장이 잦은 직장인)` 회원 수만 130만명에 달한다.

리저스의 지난해 회원 수는 전년 대비 37% 증가했다.

다음은 마크 딕슨 리저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와 일문일답.
-영국에서 16세 때부터 사업을 시작했는데.
▶난 사업에 대한 본능을 항상 갖고 있었다. 예전부터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걸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이익을 남기는 사업에 흥미를 느꼈다.

 

 내 생애 첫 사업은 샌드위치 장사였다.

손님들을 만족시키는 데는 성공했지만 샌드위치 속을 너무 채운 탓에 돈을 많이 벌진 못했다.

 샌드위치 재료를 줄였는데도 손님들은 만족했고 난 수익을 더 남길 수 있었다.

 당시 마진에 대해 배운 것 같다.

-`리저스` 창업 아이디어는 어떻게 탄생했나.

▶1980년대 후반 벨기에 브뤼셀의 한 카페에 앉아 있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사람들과 웨이터로 북적이는 분위기 속에서 작은 테이블에 앉아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봤다.

그들에게 편안하게 설계된 사무 공간이 몇 시간 또는 며칠, 몇 주 단위로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전 세계 모든 리저스 비즈니스센터에서 동일한 사무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나.
▶우리가 알아낸 것은 전 세계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모두 같다는 점이다.

고객들이 원하는 건 효율적인 사무 공간과 친절한 직원, 최신 기술과 편리한

시설이다.

고객들은 자신들이 메리어트호텔이나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것과 똑같은 이유로 리저스를 찾는다.

우리는 지역마다 현지 사정을 잘 알고 있는 현지인을 채용해 고객들에게 도움을 준다.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BMW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리저스 비즈니스센터를 활용하는 이유는.
▶우리는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사무실을 갖고 있다.

우린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고정비용으로 최고의 사무실 패키지를 제공한다.

또한 구글이나 트위터 등 대기업에 그들이 원하는 것을 유연하게 제공한다.

리저스의 서비스를 조금만 이용한다면 돈도 적게 지불하면 된다.

-지금은 리저스와 유사한 경쟁 업체가 많이 생겨났는데.
▶고객들이 리저스를 높게 평가하는 것 중 하나가 네트워크다.

 리저스 회원은 전 세계 어디서든 거의 유사한 서비스와 공간의 리저스 비즈니스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이는 경쟁사와 구분되는 가장 큰 장점이다.

-미주와 유럽, 아시아 지역을 넘어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도 비즈니스센터를 열었는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은.
▶가장 많은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곳은 미국이고, 이 지역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가장 빨리 성장하는 곳은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이다.

매년 80%씩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인 면에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아프리카를 빼놓을 수 없다.

-리저스는 대부분 대도시에 진출해 있다.

부동산 가격이 오르고 있을 텐데 사업상 어려움은 없나.
▶지역별 차이는 있지만 부동산 가격 상승에 대해 특별히 의식하지 않고 있다.

대신 우린 대부분의 나라에 주인이 없는 부동산이 많다는 것도 알게 됐다.

건물주들이 리저스를 찾아와 먼저 매입이나 임차 제의를 해오는 경우가 많다.

 부동산 가격에 고통받은 적은 없다. 대신 리저스센터 입주를 통해 주변 부동산 가격이 오르도록 기여한 적은 있는 것 같다.

-닷컴 버블 당시 어려움을 겪었는데.
▶힘든 시간이었다.

문제가 발생할 때는 부수적인 것 말고 근본적인 문제를 봐야 한다.

우리의 실수는 간단했다.

 우리는 공간을 장기로 빌려 고객들에게는 단기로 빌려줬다.

 이 비즈니스 모델이 틀렸다는 건 아니다.

그러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 수익을 나누는 계약을 체결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이익을 냈다. 리저스는 위기에서 살아남자 더 강해졌다.

-당신처럼 창업을 꿈꾸는 영국 청년 3만명에게 사무 공간을 무료로 지원하겠다고 했는데.
▶나는 사업가이면서 동시에 그들을 격려하는 활동을 한다.

 우리는 사무 공간이 아니라 가상 오피스를 제공한다.

 많은 젊은이들이 미래에 기업을 운영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직업과 더 나은 삶을 제공할 것이다.

[차윤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