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미래를 디자인하자.

길벗 道伴 2006. 1. 17. 16:40

"한국은 아직도 중국을 너무 모른다"
◆매경 편집국데스크 베이징 조어대 세미나◆

"한국기업이 중국에 쏟아져 들어오고 있지만 아직도 중국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 고 있는 것 같다 ."

"공산당과 공회(노동조합)는 기업의 사업 이념과 영업 방침을 직원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창구다.

공산당과 공회를 적극 활용하라."

"연구소나 연구개발 조직을 설치하지 않으면 중견급 이상 기업은 이제 사업인 가를 받지도 못한다.

저임금만 노리던 시대는 끝났다.

중국에서도 연구개발과 기술 로 승부해야 한다 ."

중국에서 사업하고 있는 한국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쏟아낸 경험담이다.

매일경제는 지난 13일 한명규 편집국장을 비롯해 18명의 데스크 전원이 중국 베이 징 현지에서 '중국시장의 기회와 리스크'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중국의 정 상외교 장소로 유명한 국빈관 댜오위타이(釣魚臺ㆍ조어대)에서 가졌다.

이 자리에는 오수종 중국 한국상회 회장(천해공업 대표), 박근희 중국삼성 총재, 노재만 베이징현대 총경리, 김상국 SK 중국본부장, 박근태 CJ 중국본사 총재 등 중 국에 진출한 대표적 한국기업의 CEO들이 참석해 그 동안의 경험을 부장단에게 생생 하게 전달했다.

새해 창간 40주년을 맞는 매일경제가 '미래를 설계하자'는 연중 슬로건 아래 중국 시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점검하기 위해 마련한 이 세미나에서 가장 먼 저 지적된 것은 국내 기업들의 중국에 대한 '전문지식 부족'이었다.

박근희 중국삼성 총재는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에서 가장 큰 리스크(위험)는 중국 을 모르고 연구를 안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상식 수준의 공개된 정보들에 의지 해 중국에 진출하고 사업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커진다"는 설명이다.



기업뿐 아니라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중국 전문가 육성도 시급하다는 메시지를 던 졌다.

중국 정부의 정책흐름을 이해하는 일은 중국사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일로 받아들여 졌다.

노재만 베이징현대 총경리는 "2004년 5월 중국 정부가 갑자기 금융긴축정책 을 실시하자 자동차판매가 급격히 줄어든 적이 있다"며 "세금문제, 신산업정책 등 에서 보듯 예측불가능한 중국의 정책이 리스크인 만큼 중국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산당과 공회는 두려움의 대상이라기보다는 협력의 동반자로 인식됐다.

오수종 중 국한국상회 회장은 "회사 내에 공산당과 공회 조직을 갖추자 공산당 간부들이 나서 서 회사방침을 직원들에게 신속하게 전파시켜 줬다"고 긍정론을 폈다.


이에 더해 김상국 SK 중국본부장은 "중국에서도 공회의 힘이 갈수록 커져 임금인상 요구 등이 거세질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의 노조와 마찬가지로 세심한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고 조언했다.

연구소나 연구개발 조직 설치 여부가 인허가의 필수조건으로 부상하고 있는 점은 국내기업의 중국 진출에 적지 않은 부담이다.

박근희 총재는 "중국이 최근 들어 중견급 이상 기업이 진출할 때 반드시 연구소나 연구개발 조직 설치 조건을 인허가 계약서에 포함시키고 있다"며 "연구개발 분야를 마련하지 않으면 사업인가를 받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근태 CJ 중국본사 총재는 "중국 진출기업의 최대 고민은 판매대금 회수 문제"라 면서 "중국시장이 점차 수요자중심 시장으로 바뀌면서 외상 매출이 불가피해지고 있는데 한국에 비해 중국의 신용리스크 관리체계가 미흡하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고 말했다.

[베이징 = 윤형식 특파원 / 최경선 기자] < Copyright ⓒ 매일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6.01.16 07:02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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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문가 키우고 회사내 '공회' 경영파트너로 활용해야
R&D 병행 한-중 윈윈 전략을

◆미래를 디자인하자 / 중국시장의 기회와 리스크 (上)◆

매일경제신문은 창간 40주년을 맞아 국내 언론사상 최초로 전체 데스크들의 해외 현지세미나를 기획했다.

주제는 '중국시장의 기회와 리스크'. 데스크들이 갈수록 관심이 높아지는 중국시장 을 제대로 이해하고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였다.

우리에게 6자회담의 장소로 널리 알려진 댜오위타이(釣魚臺ㆍ조어대) 국빈관에서 세미나를 한 것도 중국의 심장부를 직접 관찰하기 위해서였다.

이 자리에서 중국 전문가들은 중국 진출 기업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리스크는 다름 아닌 중국에 대한 전문지식 부족이라고 지적했다.

◆ 중국 전문가 양성

= ▶한명규 매일경제 편집국장

=매경은 최근 중국 관련 보도에 상당한 지면을 할애 하고 있다.

차이나면을 신설하기도 했고 중국관련 시리즈기사도 꾸준히 게재하고 있다.

너나없이 중국에 관한 관심을 표시하는데 신문제작에 책임을 지고 있는 데스 크들이 현실감 없이 신문을 제작하는 면도 없지 않다.

중국에서 직접 사업을 하고 있는 CEO 여러분의 경험을 경청하며 신문제작에 많은 도움을 얻고자 한다.

▶오수종 중국한국상회 회장

=먼저 국내 대표경제신문인 매일경제가 한국언론 최초 로 모든 데스크들이 참가하는 해외세미나를 열면서 그 장소로 베이징을 선택해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

중국한국상회에는 등록법인 4283개가 가입해 있다.



한ㆍ중 교역규모는 이미 1000억달러를 넘어섰고 한국은 매일 중국교역으로 1억달러 이상 흑자를 내고 있다.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과거 중국의 문화와 문 자를 전수받았기 때문에 다른 나라보다 유리한 조건이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긴밀 한 경제협력과 함께 보다 큰 이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박근희 중국삼성 총재

=이 세미나를 보니 매경의 미래가 보이는 것 같다.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이 매우 많고 앞으로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도 많다.



그런데 막연한 상상이나 외부에 공개된 자료로 섣불리 중국을 판단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 진출 기업의 가장 큰 리스크는 중국을 모르고 연구를 안한다는 점이다.

현지 주재 관리직들이 중국사람을 만나고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하는데 실제로는 한국인들끼리 만나고 대화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박근태 CJ중국본사 총재

=중국 속담에 "먼저 친구를 사귀고 그 다음에 비즈니스 를 하라"는 말이 있다.

중국인은 의심이 많기 때문에 6개월 또는 1년이 지나야 속 을 드러내고 자기 회사 내용을 알려준다.

마늘파동과 김치파동을 경험하면서 '제3의 파동'은 절대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마늘이나 김치나 금액면에서는 적은 규모지만 그 파동의 영향은 크다.

김치 파동은 한국 브랜드인 김치에 우리가 스스로 침을 뱉은 격이 됐다.

한ㆍ중교역 규모가 2000억달러에 이르는 시기는 2012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것을 앞당기고 한ㆍ중 양국이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동북아 물류허브 를 놓고 한국이 중심이냐 중국이 중심이냐로 말이 많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상하이 부산 등은 셔틀버스가 다녀야 할 정도로 가깝고 밀접한 곳이라는 게 개인적 생각이다.

▶노재만 베이징현대 총경리

=현대차가 2002년에 중국에 진출했을 때 세계의 유명 한 자동차 회사는 모두 중국에 진출해 있었다.

현대차가 가장 늦었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우리는 그때 들어오기 잘했다고 판단한다.

미리 들어왔으면 시장을 형성해 내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또 그때 안들어왔다면 시장을 따라가기 힘들었을 것이다.

중국시장 진출 시기를 선택하는 데 운이 좋았다고 본다.

◆ 정책 변화 가능성

= 중국시장에서 중앙정부의 기능과 역할은 상상을 초월한다.

중국정부의 예측불가 능한 정책은 가장 큰 리스크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반면 정책의 흐름을 이해하면 그 속에서 큰 기회를 찾을 수도 있다.

▶노재만 총경리

=현대차는 2002년 진출 첫해에 1000대를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23 만3000대를 생산했고 올해는 30만대를 목표로 세워놓고 있다.

그 동안 우리가 세웠던 생산ㆍ판매계획과 시장에 대한 예상이 거의 맞아들어가고 있다.

2010년에는 중국의 전체 승용차시장이 약 550만대 수준으로 확대되고 이때에 는 중국이 세계 두 번째 자동차 생산ㆍ판매국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이때 약 100만대를 생산ㆍ판매한다는 목표를 지니고 있는데 적어도 그때 까지 현대차에 시장규모면에서는 리스크가 없다고 본다.

다만 세금문제, 신산업정책 등에서 보듯 중국의 정책에 일관성이 뚜렷하지 않은 점 은 리스크가 아닌가 생각한다.

금융부문에서도 2004년 5월 중국정부가 갑자기 금융긴축정책을 실시하자 자동차판 매가 급격히 줄어든 적이 있다.

중국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잘 파악해야만 이런 리스크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오수종 회장

=한ㆍ중수교 2년 전인 1990년 이곳에 진출했다.

1989년 톈안먼(天安 門)사태로 외국기업들이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시점이었다.

산소통 질소통 등 고압 가스용기를 생산하는 분야인데 첫해 3만개를 생산했는데 지난해에는 180만개를 생 산했다.

국내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할 때에는 대출을 받을 때나 정부 인허가를 받을 때 절차도 복잡하고 장애도 많았다.

그런데 외국기업들이 빠져나갈 때 진출하다 보 니 중국 정부가 정말 화끈하게 응대해줬다.

▶박근희 총재

=보험분야와 관련해서는 제도나 법이 아직도 계속 정비돼 나가는 과 정이다.

지난해 삼성생명이 정식 인가를 받아 출발했지만 그것도 베이징으로 제한돼 있다.

아직은 생명보험이든 화재보험이든 보험에 대한 인식이 잘 안돼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오수종 회장

=중국에서는 영도자가 결정하고 방향을 정하면 그 결정이 일사분란 하면서도 신속하게 집행된다.

따라서 자신의 업종에서 정책과 시장흐름을 얼마나 빨리 파악하느냐가 중요하다.

정책입안자들과의 관계도 중요하다.

톈진 보세구역에 수출전용공장을 지으려고 했 을 때 그곳에서 ㎡당 토지가격을 130달러로 제시해 놀란 적이 있다.

당시 7만㎡가 필요했던 우리는 30~40달러를 적정선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누군가 30~40달러에 토지를 매입해주면 장려금을 주기로 했다.

㎡당 30달러 이하로 매입가격이 내려가면 내려간 만큼 장려금을 더 크게 확대하는 조건이었다.

이런 방법을 거쳐 땅을 최종 매입한 가격은 놀랍게도 ㎡당 4달러였다.

이런 협상이 가능한 나라가 중국이다.

◆ 공회ㆍ공산당 활용

= 중국의 노동조합이라고 할 수 있는 공회에 대해 막연하게 두려움을 느끼는 국내 기업이 적지 않다.

그러나 중국에서 활동중인 대표적인 CEO들은 기업의 영업방침을 효율적으로 직원들 에게 전달하는 창구로 공산당조직과 공회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고했다.

▶오수종 회장

=한국에서 노조 때문에 혼이 난 경험으로 처음에는 공회를 전혀 허 용하지 않으려고 했다.

그런데 중국 정부가 공회의 긍정적인 측면을 설명해주면서 베이징의 대표적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공회를 받아들일 것을 권했다.

중국에는 5대 명절이 있는데 그때마다 공회대표가 "중국에 투자해줘서 고맙다"며 과일 등 선물을 준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에도 "좀더 좋은 차를 타라"며 권하기도 하고 "좀 쉬어가면서 일하라"고 격려해주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노조에서 그런 말 을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조차 하지 않았다.

해고도 자유롭다.

미국식으로 몇 년 계약하고 그 계약기간의 근무성정과 수칙을 따 져 재계약 여부를 판단한다.

큰 문제가 없다면 인사를 담당하는 중국사람들이 군말없이 나가도록 조치한다.

계 약내용을 합리적으로 수용하는 자세임을 알수 있다.

▶노재만 총경리

=공회는 공산당의 하부조직이다.

공회를 조직해서 불편했다는 느 낌은 현재까지 없었다.

오히려 회사가 생산성향상 캠페인 등 어떤 이벤트를 할 때 공회가 앞장서서 도움을 줬다.

2003년 회사를 설립한 지 얼마 안돼 사스(SARS)가 확산됐을 때 베이징현대에서 분위기 전환을 위해 5000대 생산목표를 내걸었다.

그 때 공회가 적극적으로 분위기 전환을 위한 선전활동에 나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지난해 11월경에도 자동차 23만대 생산ㆍ판매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자는 운동이 공회 중심으로 이뤄져 마침내 목표를 달성했다.

▶김상국 SK중국 본부장

=중국에서 공회는 의무적으로 설립해야 한다.

최근 노동관 련법 개정에서 보듯이 공회의 파워는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공회에 대한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공회를 통한 임금인상 압력 등도 더욱 세질 수 있다.

또 고학력자일수록 한국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낮다는 지적도 나왔었는데 한국기업 에 취직하면 배우는 것도 별로이고 월급도 별로 높지 않다는 생각이 있는 듯하다.

또 한국기업에는 조선족 동포가 많이 고용돼 있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느낄 가능성을 염려하는 듯하다.

◆ R&D 투자는 기본

= 중국이 모든 외국기업을 환영하던 시대는 지났다.

연구소나 연구개발조직 설치를 인허가의 필수조건으로 내걸기 시작했다.

얼마나 많은 기술을 이전해야 하는지도 고민거리다.

▶박근희 총재

=1994년부터 삼성SDI의 중국 진출과 관련한 협상을 해왔는데 그 당 시엔 이곳에 와서 생산만 하면 됐다.

지금은 조그마한 중소기업은 모르겠지만 중견 급 이상 기업이 진출하면 반드시 '연구소나 연구개발조직을 설치하라'는 조항을 인 허가 계약서에 포함시키고 있다.

정부 관계자를 만나도 "연구소는 있느냐"고 예외없이 질문해 온다.

연구개발분야를 오픈하지 않으면 사업인가를 받을 수 없는 상황까지 감안하고 중국 진출 계획을 수 립해야 하는 상황이다.

▶오수종 회장

=기술이전에 대한 걱정 때문에 핵심기술을 남겨놓고 와야 한다는 주 장도 있는데 이는 중소기업들을 잘못된 판단에 빠지도록 하는 생각이다.

대기업은 최상의 기술을 놓고 가져올까 말까를 고민해야 한다.

그러나 중소기업들에 핵심기술을 가져오지 말라고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중국시장은 세계 최고로 경쟁이 심한 곳이다.

핵심기술을 놓고온 탓에 경쟁에서 뒤 처지는 사례를 많이 보아왔다.

▶노재만 총경리

=중국은 그 동안 시장을 내주면서 시장과 외국의 기술을 맞바꿨다 . 그러나 중국 정부가 더이상 시장과 기술을 맞바꾸지 않고 독자적으로 기술을 가 지려는 움직임이 있다.

중국이 자동차를 처음 만든 것은 한국보다 7년 정도 앞섰다.

그런데 오늘날 보니 한국은 자동차강국이 돼있고 중국은 시장을 내주고 있을 뿐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본 적이 있다.

점점 더 독자적으로 해보자는 움직임이다.

물론 당분간은 그들의 희망사항일 뿐이 고 자동차산업에서는 현대차가 여전히 상당기간 우위를 점할 수 있으리라 본다.

현대차는 중국연구소를 만들려고 준비중이다.

중국 내에 우수한 사람이 많아 이들 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생각이다.

◆ 판매대금 회수 전략

= 중국의 거대은행들이 잇따라 주식공개와 함께 지분매각에 나서고 있다.

또 하나의 기회일 수도 있지만 중국사회의 뿌리깊은 신용리스크를 경고하는 목소리 도 적지 않다.

▶오수종 회장

= 중국에는 어음이 없다.

그 대신 한 번 물건을 주고나면 돈을 받기 가 무척 힘든 나라다.

1994년에 경제가 과열조짐을 보이자 주룽지 총리가 인민은행 총재를 겸임하면서 돈 줄을 죈 적이 있다.

그러자 그때까지 무섭게 쇄도하던 제품 주문이 순식간에 찬물 끼얹은듯 가라앉았던 경험이 있다.

공장 가동을 줄이기 어려워 외상으로도 제품을 내줬었다.

그런데 외상으로 내준 물건값은 수금하기가 보통 어려운 게 아니다.

▶박근태 총재

=판매자 중심의 시장에 있는 기업은 대금회수에 문제가 없지만 중국 에서 사업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판매대금의 회수다.

중국에서는 판매대금을 회 수하는 것이 무척 어렵다.

중국은 과잉생산 품목이 크게 늘어나면서 수요자 중심 시장으로 급속도로 바뀌고 있어 외상매출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중국은 신용리스크 관리체계 구축이 미흡하기 때문에 신용리스크 관리가 무 척 어렵다.

법적 대응방안, 물권 확보 등에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

▶노재만 총경리

=현대차의 중국 업무는 자동차를 잘 판매하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 이 맞춰져 있다.

자동차를 잘 팔려면 신용, 할부금융이 잘돼야 한다.

그런데 중국에는 아직 신용리 스크가 높아 모든 자동차회사들이 신용, 할부금융을 이제야 막 시작하려는 단계다.

아직은 자동차 구입대금이 수금돼야만 자동차를 출하해주는 형태로, 할부금융은 아 직 시행하지 않고 있다.

향후 대리점으로 대출을 내줄지 중국 소비자에게 직접 대출을 내줄지 신중하게 검 토중이다.

합작문제는 GE캐피털이나 일부 중국 업체들과 여러 가지 논의를 하고 있 는 단계다.

[베이징 = 윤형식 특파원 / 정리 = 최경선 기자] < Copyright ⓒ 매일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6.01.16 07:16 입력




현장의 창조성이 도요타 신화 만들었다
◆대기업 재창조 / ⑤ 창조적 근로자 키우자◆

세계가 일본 도요타에 주목하고 있다.

도요타 매출액은 2004사업연도 기준으로 18조5520억엔(180조여 원)으로 GM 매출액 1940억달러(190조여 원)에 이어 세계 시장 2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이 기간에 도요타 세전이익률은 9.5%로 GM(0.6%)을 크게 웃돌며 수익성 측면에서 이미 GM을 앞서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이런 '도요타 배우기'에 나서고 있다.

포스코 임직원 30여 명은 매 분기 도요타를 배우는 세미나를 연다.

이들은 지 난해 사내에 '도요타경영연구회'를 발족하고 도요타가 세계 최고 기업으로 성 장할 수 있었던 경영 방식을 연구하고 있다.

LG텔레콤도 일본을 직접 방문해 도요타에서 '1등 되는' 비법을 전수받고 있다.

전 임직원 1600여 명은 올해 말까지 차례로 일본 자동차업체 도요타와 협력 업 체들을 방문해 '낭비제거혁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코오롱그룹도 지난해 8월 말부터 경영혁신 일환으로 도요타생산 시스템(TPS)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웅열 회장이 지난해 9월 3박4일 동안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이달 19일 현재까지 임직원 300여 명이 TPS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도요타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기업경영 전문가들은 도요타 임직원 모두 창조적 지식근로자가 됐기 때문이라 고 평가한다.

기업혁신 컨설턴트인 마이클 케네디도 최근 발간한 '변화의 참 모습은 하늘과 땅 차이'에서 "도요타는 항상 다른 업체보다 먼저 변화하고 있다.

이 같은 변 화를 이끄는 주체는 바로 도요타 사람들이고 이들을 쉬지 않고 변화하도록 이 끈 것이 바로 도요타 문화와 철학"이라고 말했다.

국내 대기업들은 창조적 지식근로자 육성에 나서고 있다.

우선 삼성전자는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부문에서 재능과 열정이 있는 대학생이 나 젊은 디자이너를 뽑아 연구개발에 필요한 개발비와 활동비를 지원하는 프로 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ㆍ기아차는 2004년 135억원을 투자해 서울대에 '차 세대 자동차 연구관'을 설립했다.

학생들은 장비 부족으로 이론에만 치우쳤던 교육에서 벗어나 직접 자동차를 분 해ㆍ조립하는 등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으며 창조적 지식근로자로 성장하고 있 다.

포스코도 수원대 한양대 포항공대 등 국내 8개 대학교 석ㆍ박사 과정 30여 명, 미국 MIT와 영국 셰필드대학 등에 직원들을 보내 공부를 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창조적 지식근로자를 키울 수 있을까. 매일경제신문이 기업ㆍ금융기관 최고경영자와 학계 등 각계 여론 선도자(오피 리언리더) 8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여전히 제도적ㆍ사회적으로 창의 적 지식근로자를 육성하기 위한 환경이 미흡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설문에 응한 오피리언리더 81명 중 59명이 현재 창의적 지식근로자를 키울 수 없는 이유로 '창의성을 계발하지 못하는 학교 교육'을 꼽았다.


뛰어난 인재에 대한 성과보상체계가 미흡해 창의적 지식근로자를 키울 수 없다는 오피리언리 더도 48명에 달했다.

노동시장이 경직돼 있어 자유로운 직업 이동이 어렵다는 점(23명)과 근로자 재 교육에 대한 기업 투자 저조(18명) 등도 창의적 지식근로자 육성에 걸림돌로 지적됐다.

이에 대해 김영걸 카이스트 테크노경영대학원 교수는 "타고난 창조적 지식근로 자는 한 기업에서 5% 안팎에 불과하다.

나머지 95%가 창조적 지식근로자로 바 뀌기 위해서는 기업 내 문화, 제도, 정책, 인프라스트럭처가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자 대교 회장(옛 교육부 장관)은 "3M은 직원들에게 일하는 시간 중 15%를 업 무와 상관없이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이에 따라 5년마다 전 체 매출 중 25%가 신규 사업에서 나왔다.

결국 창조적인 지식근로자를 키우려 면 기업이 근로자에게 충분히 놀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하고 근로자도 스스로 매일 고민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획취재팀 = 장경덕 부장(산업부) / 서양원 차장(증권부) / 백순기 기자 / 정혁훈 기자 / 전병득 기자 / 이상훈 기자 / 홍종성 기자] < Copyright ⓒ 매일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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