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의 기질
1, 끊임없는 자기 향상심
2, 실패를 직면했을때 낙담하지 않고 담담할수 있는 여유
3, 무엇이든 이루려는 승부 근성
4, 현재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자기 객관화 능력
5, 세운 목표는 반드시 관철시키는 투지
6, 무엇이 뜻대로 되지 않았을 때 낙담하지 않고 실패 이유를 분석할 수 있는 냉철한 사고
7, 큰 꿈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할 수 있는 야망의 소유자.
8, 주변의 시선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자신만의 의지를 유지할 수 있는 비젼에 대한 신념
9, 실패의 원인을 타인이나 환경에 떠넘기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서 찾으려 하는 책임감
10,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할 수 있는 긍정주의자.
성공한 사업가들은 각기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니고 있으나, 몇가지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성공한 사업가는 다음과 같은 14가지 특성을 지닌다. (다음은 숭실대학교 경영경제전략연구소장 정대용 교수의 저서 "창업스쿨(97년 21세기북스)"의 내용 일부를 간추린 것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책 참조.)
1. 독립욕구 ( Desire)
성공한 사업가는 성공에 대한 집념이 강하며, 성공한 사업가의 대부분은 오너가 되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성공한 사업가는 남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
로서 스스로 자신의 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다.
2. 주도성 또는 적극성 ( Initiative / Aggresiveness )
자신의 사업을 할때는 스스로 먼저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 일도 되지 않는다.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먼저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
소용도 없는 것이다. 성공한 사업가는 아무도 자신의 일을 대신해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스스로 모든 일을 처리하고자 한다.
3. 활동 에너지 ( Energy )
활동성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건강하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
해 더 활동적이다. 성공한 사업가 들은 대부분 활동에너지 레벨이 높다.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항상 무언가를 하고 있어야 하는 사람이 많으며, 따라서 하나의 사업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해 여러사업을 동시에 벌이거나 한 사업에 싫증이 나면 그걸 처분하고 새로운 일을 찾는다.
4. 낮은 지원의존도 ( Low Support Needs)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는 주위의 도움을 받기가 매우 어렵다. 자신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일을 혼자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대기업에서 오래 근무하던 사람이 자신이 사업을 벌일 때 흔히 볼 수 있는 약점 중의 하나는 새로운 환경에서 혼자 모든 책임을 지고 해나가는 방법을 잘 모른다는 것이다.
5. 눈치 ( Thrives on Ambiguity )
사업의 세계에서는 확실성이나 체계를 찾아보기가 힘들다. 시시각각 변해가는 불확실
한 환경속에서 일은 벌어지고, 벌어지는 문제들을 계속 해결해 나가야 한다.이처럼 혼란스러운 환경에서 견디기 힘든 사람은 사업을 처음부터 포기하는 것이 낫다. 진정한 사업가는 혼란스러운 상황을 즐기며, 아주 좋아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6. 끈기와 각오 ( Perseverance )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끈기와 각오, 강한 정신력으로 성공을 향해 자신을 내몰아간다.
이들은 포기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 같은 경우에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각오는 사람을 성공으로 이끄는 주요한 이유중의 하나이다. 사업가는 실패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가져야한다. 지금까지 인류의 많은 문제는 우직하게 밀고 나가는 추진력과 끈기에 의해 해결되어 왔으며 비즈니스의 주요 성공 요인으로는 성공하겠노라는 정신력, 할 수 있다는 정신이 중요하다.
7.책임의식 ( Responsibility )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전적으로 책임지지 않는한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
고 있다.
이들은 자신의 인생과 주변의 모든 것을 책임진다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정부의 후
원같은 것은 별로 기대하지 않는 성향이 있다. 큰 조직체일 수록 하루의 대부분을 책임을 회피하며 보내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러한 태도는 자기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 다. 아무도 돌보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인식하고 스스로 책임의식을 갖고 돌보아야만 한다.
8.문제해결능력 ( Problem Solving )
사업을 하다보면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전혀 생소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이를 회피하거나, 이를 힘들게 생각한다면 사업에서 성공하기 는 힘들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를 침착하게 처리할 능력이 없는 사람은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
하기 힘들다.
9. 설득력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대개 설득력 또는 협상력이 강한 사람들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자기 사업을 위해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여 성사 시켜야 할 일들이 많기 때문이다. 가령 돈을 빌려 달라, 좀 더 열심히 일해 달라, 자기 물건 좀 사달라, 보다 좋은 조건으로 해달라는 등의 요구 사항을 관철시킬 때 설득력은 그들의 주도니 무기인 것이다. 따라서 사업을 하고자 한 다면 다른 사람이 당신이 원하는 바를 해주도록 설득할 수 있어야한다. 만약 당신에게 그런 소질 이 없다면 그런 능력을 갖춘 사람을 필히 끌어들이도록 해야 한다. 특히 판매기술을 갖추지 않으 면 사업에 성공하기 어렵다.
협상기술은 설득의 한 응용일 뿐이다. 사업에 성공하려면 유능한 협상가가 되어야한
다. 협상을 잘못하면 기업의 성공은 물론 생존마저 위태로워진다. 협상의 열쇠는 설득력이다. 당 신이 필요로 하는 협상을 맺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만족시키면서 설득할 수 있어야한다. 그러나 설득기술이 없더라도 결코 낙망할 일은 아니다.왜냐하면 무엇이든지 진정으로 원하면 갖추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10. 자제력 ( 또는 자기관리통제, Self-Discipline)
사업을 하다보면 원하지않는 일도 해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자기로서는 사무실에
앉아 일을 하는 편이 좋고, 일의 해결에 도 그 방법이 빠르다는 것을 알면서도 단골고객과 함께 어쩔 수 없이 교제골프를 쳐야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사업상 필요하다면 어떠한 성질의 일이든 처리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11. 돈의 가치에 대한 인식 ( Value of Money )
실제 가치보다 비싸게 사서 싸게 판다면 사업으로 성공할 수 없다. 그러나 돈의 가치
와 물품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구매를 잘한다면 성공의 기초는 반쯤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충분히싸게 사기만 하면 이윤은 보장된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창업 시작단계에서 고급 자동차, 화려한 사무실, 대규모 공장, 상류생활 등 사업적인 성공과는 별 상관없는 곳에 지나치게 돈을 쓴 사업가들은 대개 오래가지 못하고 실패를 경험한다.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돈을 벌기가 얼마나 힘들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돈을 귀히 여기고 특히 창업초기에는 자금의 지출에 신중을 기한다.
12. 자신감 ( Self-Confidence )
독립적으로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대단한 자신감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크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이 거만해 보일 정도로 자신감에 가득차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물론 자신감이 지나쳐 무엇을해도 성공할 수 있다고 믿게 되면 그 때문에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사업상 문제의 대부분은 실패가 겁이 나서 일을 제대로 하지를 못하는 자신감의 결여에서 생겨난다.
사업가로서 성공하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러한 두려움을 잘 극복해야 한다.
13. 자부심 ( Ego Development )
성공한 사람들은 스스로를 좋아하며 자신이 과거에 성공한 일에 대해 긍지를 느낀다.
그러나 더러는 이러한 자부심이 지나쳐 교만해지거나 독선적이 되기도 한다.
14. 시장감각 ( Market Awareness )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어떤일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지를 잘 파악하
고 그 시장의 동향에 따라 사업방향을 잡아 나가야 한다. 사업상 호기를 포착해 내는 뛰어난 사업감각이야말로 사업가에게 가장 필요한 요소일 것이라고 어떤 사람들은주장하고 있다. 사실 좋은 기회에 둘러싸여 있으면서도 그러한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